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칫솔질 과연 어떻게 하시나요?

by 하루린 2014. 9.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린입니다. 오늘은 칫솔이 없어서 구입하려고 하다가 문득 요 며칠전에 칼럼에서본 칫솔질에 대한 문구가 생각이 나서 이렇게 칫솔질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포스팅을 올립니다....과연 이글을 보시는 분은 칫솔질을 올바르게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보통 사람들이 칫솔질 한다라고 하면 치아와 잇몸사이의 세균덩어리는 프라그(치태,dental plaque)를 제거하여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것이고 이런 치아를 뽑게 되는 원인은 이 프라그가 치아의 표면에 붙으면 충치가 생기고, 치아주위에 쌓이면 치주질환으로 인해 병원을 찾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올바른 칫솔질이나 적절한 칫솔의 사용으로 프라그를 제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죠.


언제 칫솔질을 해야지 많은 프라그를 제거할 수 있을까?


그럼전 개인적인 소견으로 하루에 3번이나 4번 정도의 칫솔질을 하네요. 아침에 점심에 그리고 저녁에 하고 자기전에 무엇인가를 먹으면 칫솔질을 하네요. 너무 많나요. 그러나 제가 알기로도 그렇게 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보통은 식사가 끝난 후에 즉시 하는것이 음식물 찌꺼기기가 바로 떨어진다고 하네요. 점점 더 오래 가면 너무 붙어버리겠죠. 그리고 저녁에 자기전의 칫솔질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왜냐하면 제가 알기론 저도 뭐 의학적인 소견은 많이 부족하지만 평상시에는 사람들하고 이야기하고 그래서 입에 생기는 병균들이 입 밖으로 나와서 그나마 병균의 서식을 줄어준다고 알고 있는데, 저녁에 자기전에는 입을 다물고 자기에 많은 병균이 생긴다고 하네요. 그리고 잇몸이나 입안에 상처가 생겼다면 양치질을 중단하고 양치액등으로 소독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결론은 식사를 하고 나서 즉시 칫솔질을 하고 하루에 3번이상의 칫솔질을 하는 것.


그렇게 하다면 과연 잇몸을 적게 다치고 칫솔질을 하는 방법이 없을까?

그럼 어떤 칫솔을 구입하면 좋을까요?

일단 칫솔은 자연모(동물모)와 인공모(나일론)의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나일론으로 만든 칫솔모가 적당하다고 보시면 되고요. 칫솔은 뻣뻣할 수록 청소 능력이 뛰어나지만 잇몸이나 치아에 손상이 갈 수가 있고 그렇다고 너무 부드러운 것을 사용하면 치아의 손상은 적지만 청소능력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건 좀 애매하지만 잇몸이나 치아상태를 보고는 칫솔을 선택을 해야 한다고 하는데 가능하다면 칫솔모의 끝이 둥글게 된것이 잇몸이나 치아에 손상을 적게 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6개월 이상 사용해도 칫솔이 변형이 없다면 칫솔질의 이상이 있다고 판단하셔여 하고 정상적인 칫솔질을 할 경우에 3개월마다 교환을 해주셔야 하네요. 결국은 칫솔은 자신의 개인적인 잇몸의 상태나 치아의 상태를 보고 선택을 하여야 하고 적어도 칫솔은 3개월마다 한번씩 교체를 해주워야 하고 모의 끝이 둥근것을 선택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럼 어떤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면 될까요?

출처 : https://www.gwangju.go.kr/

네이버의 검색을 해서 의약쪽에 확인을 해보니깐 칫솔질을 좌우방향으로 짧고 부드럽게 하는 것이 있었는데 그렇게 되면 치아와 잇몸이 망가지고 치아사이에 찌꺼기가 끼인다고 하네요. 그래서 여러분도 아시는 것 처럼 회전법이라는 방법이 있는데요. 그것을 이야기 해보도록 할게요. 이 회전법은 먼저 칫솔부터 잡는 것을 배워야 하고 칫솔은 엄지손가락으로 칫솔의 머리에 가져가고 나머지 손가락은 칫솔대를 움겨쥐듯이 감싸 쥐면 됩네요. 그리고 칫솔하는것은 칫솔모가 잇몸에 위치한 상태에서 치아로 쓸어 내리면서 회전을 하면 되는데요. 한곳에서 10회정도로 회전을 하셔서 닦아주세요. 이렇게 칫솔질 하면서 밖의 면부터 시작하여 안쪽으로 쓸어내리거나 쓸어올려서 회전하는 식으로 칫솔질을 하시면 되네요. 그리고 마지막은 항상 혀 위와 구강점막 부위를 닦아 주셔야 해요. 치아에만 찌꺼기가 있는 것이 아니라서 그곳을 칫솔질을 해주워야지 모든 작업이 끝이 나네요. 회전법을 이용하여 아래로나 위로 쓸어올리거나 내려서 칫솔질을 하네요. 그렇다고 네이버의학의 칫솔질이 틀라다는 것이 아닙니다.


치약은 어떤 것이 좋은가요?

출처 : http://www.mimint.co.kr/

치약은 냄새나 치솔질 후 느낌에 따라 선택하지만, 치주질환을 경험하신 분이나 혹은 예방하실 분은 마모제가 많이 함유된 치약이 좋습니다. 예전 전 학부때에 치약을 아카시아향이 나는 치약을 사용을 하였는데 같이 학교다니든 친구가 그 향이 좋다고 무슨 향이냐고 물어본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 향을 추천을 해 주었는데 마모제가 많은 들어가는 것도 좋지만 그것을 사용하였을때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향이 좋을것이고 호감이 가는 향이 나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치약의 종류가 중요한것이 아니고 정확한 치솔질 방법과 횟수가 더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