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대상포진! 알아야지 힘이 된다

by 하루린 2014. 7.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린입니다. 오늘부터 여러 포털사이트에서 종종 나오는 병명에 대해 그 원인 그리고 증상, 치료 및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포스팅하는 병명은 연애인병이라고 잘 알려져 있는 대상포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상포진이란 무엇인가?



의학명칭은 "herpes zoster"이라고 한다. 이 병명은 예전에 걸린 수두바이러스가 몸안에 잠복해 있다가 몸의 면역성이 떨어지면 활성화되면서 피부표면으로 염증이 발병하는 병명이다. 보통은 면역성이 떨어지는 60세이상의 노인분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현재에는 큰병(장기이식이나 HIV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면역성이 떨어지는 청,장년층 연령에서도 나타는 증상이다.


 2. 대상포진의 발병 원인



이 대상포진은 위에서 적은것 처럼 수두바이러스와 관계가 있는데 그 수두바이러스와 동일한 형태를 가지고 있고 어린시설에 수두바이러스에 한번 감염이 되면 그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체네의 신경을 타고 이동하여 신경절에 잠복하게 된다. 그러다가 신체의 면역력이 약하게 되면 이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피부로 올라와서 그곳에 염증을 유발하는데 심하면 전신으로 퍼지게 된다.


 3. 대상포진의 증상



대상포진은 수두바이러스가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성이 떨어진 시기에 피부로 염증형태로 나오는 것을 보고 이야기 하는데 보통은 신경근의 지각신경이 분포하는 부위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그 염증은 물집형태인데 수두환자에서 나타나는 물집의 조직검사와 동일하며 붉은 반점이 물집의 형태로 나타난다. 그리고 심한 통증과 감각이상까지도 나타나는데 2주정도가 지나면 딱지가 생겨 증상이 나아진다. 그러나 간혹 피부의 상태가 호전되어지더라도 계속적인 통증이나 감각이상이 나타나 대상포진성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노인환자일경우는 간혹 나타나서 마약성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한다(사람이 피곤하면 간혹가다가 입술근처에 빨간 염증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다. 이것이 바로 대상포진의 한 종류이다)


 4. 대상포진의 치료 및 경과



치료는 간단하다. 항바이러스제를 먹거나 맞거나 그리고 피곤하지 않게 유지하는 방법이고 치료 즉시 빨리 회복이 된다. 그러나 이 피부의 병적인 증상을 치료하지 않게 되면 2차 감염이 될 수 있고 노인분들께서는 위에서 이야기 한것 처럼 대상포진성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그리고 혹여나 이 염증이 눈 주위에 나타나게 되면 홍채염이나 각막염을 유발할수 있어서 실명을 할 수도 있게 되고 뇌로 전이가 되면 뇌수막염이 진행되기도 한다.


 5. 대상포진으로 고생한 연예인


이 병은 피곤이 겹쳐서 생기는 병이라서 연예인병이라고 하는데 최근에는 안영미, 그리고 1박2일 예전멤버인 이수근, 박명수 등이 있고 최근에는 이 병때문에 안명마비가 와서 시사회에 참가를 못한 연예인도 있을 정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