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애(드라마,영화,예능)/예능

백종원의 3대천왕 스무여덞번째 메뉴...대한민국 대표음식 곰탕....

by 하루린 2016. 3. 14.
반응형



얼어붙었던 몸을 녹여주고, 기운나게 해 주는 그 이름 탕... 고깃국을 뚝배기째 들이키면 온 몸에 퍼지는 맹수의 기운...대한민국 대표음식 곰탕...


진주 소머리 곰탕...육거리곰탕...이곳의 주소는 경상남도 진주시 강남동 117-25.....이곳은 진주 육거리의 70년 전통의 명품곰탕집...재료가 바로 소머리..토렴은 당연히 하는 것....그리고 나오는 소면.... 찬물로 샤워한 소면이네요. 그리고 특제소스를 소면에 부워서 섞은 다음...먹어도 좋고요.. 깍두기 국물을 넣어서 먹어도 되네요. 그리고 이곳의 국물은 걸쭉하고 시원한 맛이 있네요. 그리고 여기의 김치는 곰탕용 김치가 아니다. 김치가 무척이 맛이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중국의 양곰탕...짜오좡... 그 맛은 양고기...양고기 육수를 사용해서 만드네요. 이곳은 식사용 삥을 주네요. 무척이나 크네요. 그 맛은 딱 곰탕... 양고기의 누린내가 하나도 나질 않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주는 양념인 양기름과 고추기름... 이것은 신세계를 맛볼수 있고 감칠맛과 매운 맛이 올라오네요. 


첫번째 참가자...나주 곰탕... 나주곰탕하얀집... 이곳의 주소는 전라남도 나주시 중앙동 48-17....이곳은 1910년이래로 거의 106년이 넘는 전통을 가지고 있는 곰탕집이네요. 솥은 예전 그대로... 투명한 공탕 국물... 나주곰탕이 투명한 국물이라고 하네요. 맛은 마늘향이 있고 소고기 무국을 잘 끓인 맛이 나네요. 이곳은 두개의 솥을 사용하기에 그대로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맛의 변화가 없다는 말...


여기의 육수는 맑디맑은 국물육수...육수를 두번 끓이기에 그렇다고 하네요. 양지 목심 사태를 이용하여 끓이네요... 5에서 6시간을 우려내네요...그리고 양지머리와 업진살...마지막으로 치맛살... 1층은 사골을 넣고, 2층은 사태를 그리고 위에 차례로 재료를 올려놓네요. 그리고 2차로 끓이는데, 그 이유는 바로 고기를 더욱 더 부드럽게 하기 위한 작업...그리고 이곳은 곰탕은 양념과 대파를 넣어서 나오네요. 


두번째 참가자...충정로 도가니탕...중림장...이곳의 주소는 서울특별시 중구 중림동 468.....45년 된 전통의 도가니탕 집... 서울에서는 알아주는 3대 천왕...이곳은 남성적인 매력이 있는 장소... 이곳은 여자들이 좋아하지 않는 곳.... 이곳은 뜨겁게 달군 뚝배기에 도가니를 듬뿍 담아서 내어놓네요...


육수가 거의 우유빛깔이며 20시간 이상 국물을 우려내는데요. 그리고 도가니탕이라고 하며 뒤꿈치의 힘줄도 같이 사용을 하네요. 도가니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그렇다고 하는데....그리고 이곳의 비장의 물건은 바로.. 뚝배기를 삶고 있다. 그 안에 도가니를 넣고 육수를 넣어서 내어 놓네요. 


세번째 참가자...포항 소머리 곰탕...평남식당..이곳의 주소는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죽도동 156-1.....바로 잡내가 없는 깔끔한 맛... 그리고 신의 한수가 있는데, 그 독특한 것은 바로... 여기는 소머리로 곰탕을 하네요. 바로 그것은 바로 수란... 계란을 넣어주네요...그래서 고소함이 넘치네요.


이미 완성된 육수... 바로 소머리를 가지고 육수를 만드네요. 18시간을 끓어내네요. 그리고 이곳의 소머리의 잡내를 없애는 방법은 바로 쌀뜨물...육수를 잘 섞이게 하는 것도 도움을 주네요. 소머리가 한번 나오면 또 다시 소머리를 넣어서 계속 국물을 우려내네요. 그래서 저녁에 가면 좀 더 진한 국물을 먹을 수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