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애(드라마,영화,예능)/예능

백종원의 3대천왕 열아홉번째 메뉴..배달 음식계의 퍼스트 클래스 족발...

by 하루린 2016. 1. 10.
반응형



야식계의 황태자...탱탱하고 매끈한 구릿빛 껍질 위로 윤기가 좌르르르 흐른다. 뜯는 족족 쫄깃쫄깃 씹는 족족 야들야들....돼지비계와 살코기의 완벽한 조화... 배달 음식계의 퍼스트 클래스 족발......




이곳은 청주... 미니 족발로 유명한 곳...석교동 육거리 꼬마족발... 주소는 충북 청주시 상당구 석교동 126-22 육거리시장 내...이곳의 비밀은 바로 단족을 사용한다는 것. 단족은 짧은 다리가 아니고 바로 발목뼈에서 절개를 해서 먹는 것... 

 

서울 양재동...영동족발... 이곳의 주소는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 1-8......이곳은 이 골목 안에서 30년 넘게 운영을 한 곳이네요. 요즘 족발에 맞는 간이 되어 있는 족발...




첫 번째 참가자...서울... 장충동...여기는 족발집으로 유명한데요. 그 이유가 예전에 평안도 출신의 사람들이 이곳에서 족발 장사를 시작했는데, 어떻게 보면 족발이 원래 대표적인 이북 음식...평안도족발집... 주소는 서울시 중구 장충동1가 62-16...... 이곳은 바로 식객에서도 나왔던 그 가게....그리고 생활의 달인에서도 나왔고....

그리고 족발집에서는 대자를 시켜야지 앞다리가 나오네요. 앞다리는 적당한 비계와 껍데기가 섞여 있어, 비교적 식감이 좋음.. 이 집의 특징은 바로 동치미...이곳의 족발은 양념이 약해서 꼭 새우젓을 찍어서 먹어야 하네요. 결론은 족발이 싱겁다는 것....


보통은 족발을 흐르는 물에 2~3시간을 담가두네요. 그리고 장충동은 손맛...그리고 이 곳의 비기는 바로 육수에 들어가는 양파껍질과 대파뿌리.....그 이유는 잡내를 없애고 담백한 맛을 높이네요. 그리고 말려서 사용하기에 그 영양분이 진하고 양파의 껍질에 천연 조미료 성분인 글루탐산이 가득 하게 들어있네요. 여기는 식히는 시간을 30분이라고 하네요.


두 번째 참가자... 서울...동대구옆의 창신시장...여기는 요즘 핫한 매운 족발 맛집이 있는 곳...바로 옥천매운왕족발..주소는 종로구 창신1동 142-27 1층....여기도 앞다리와 뒷다리를 구분해서 팔고 있네요. 


핏물을 잘 뺀 족발을 1차 육수(통후추, 양파, 마늘, 생강, 월계수, 계피, 감초)에 넣네요. 육수는 이미 1시간을 동안 끓어 놓은 것..이 창신동의 비밀은 바로 소주와 사이다...족발이 담긴 육수에 사이다와 소주를 넣네요. 탄산이 고기를 연하게 하고 단맛이 양념을 더욱 달달하게 만들어 주네요. 그리고 황물엿을 넣어서 족발을 더욱 윤기나게 하네요. 진한 커피색의 족발...창신동은 1시간정도 시키네요.


세번째 참가자...부산 부평동... 냉채족발로 유명한 집.. 원조부산족발...주소는 부산시 중구 부평동1가 35-5....여기도 족발 주기 전에 에피타이저로 국수를 주는데요...이 국수가 입맛을 확 올려주네요. 오이와 족발 그리고 아래쪽을 소스를 찍어서 먹으면 감칠맛이 살아나네요.. 아주 얇은 것이 이 냉채족발이 특징...그리고 이곳은 족발을 식히는 시간을 2시간으로 하고 있네요. 그래서 이곳은 족발이 오래 식히기에 아주 얇게 써내요.


그리고 부산 족발은 핏물을 제거하기 전에 토치를 이용하여 털을 제거하네요. 소뼈로 육수를 내는 부산 부평동.. 진한 맛을 위해서 사용을 한다고 하네요. 또 다른 비기는 바로 족발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마가린을 육수에 통채로 넣네요...족발의 윤기를 내기 위해 넣는다고 하는데....여기의 냉채 양념은 물엿, 설탕, 간장, 사과식초를 넣어서 만드네요. 이렇게 만든 초간강에 마늘, 겨자, 참기름을 더하면 바로 냉채양념이 완성....


요즘 족발과 예전 족발의 다른 점은 옛날은 오리지널 장충독식 족발이라서 충분히 식혀서 아주 얇게 썰어내고, 요즘식 족발은 따뜻하게 두툼하게 얌념이 되어 있는 형태로 나온다고 하네요. 이 족발은 제육볶음 맛과 연탄 고추장 삼겹살 그리고 식감은 족발....여기는 매운맛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강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