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게임중독(인터넷중독,Internet addiction)

by 하루린 2014.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하루린입니다. 반갑습니다. 오늘은 게임중독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해요. PC방에서 알바를 하다가 보니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그런 손님들에게 보여지는 것은 이사람이 너무 오래 게임을 하고 있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게 될 정도로 매일 오거나 아니면 진짜로 오랜시간동안 앉아서 게임을 하는 경우를 보게 되네요. 그러다가 보니 걱정인 것은 간혹가다가 컴퓨터 의자에 앉아서 주무시는 손님을 보게 되면 이 손님이 숨은 쉬는지 확인을 하려고 가만히 손님을 바라보곤 해요(혹시 의자에서 객사하면 안되니까요--죄송해요.). 그래서 요 며칠전 부터 계속 청소하다가 생각한 것이 바로 게임중독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리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오늘 청소를 마치고 이렇게 포스팅을 한자한자 채워가네요.



1. 정의

이곳 저곳을 찾아봐도 네이버에 물어봐도 모르는것은 바로 이 게임중독이라는 정의인데요. 명확하게는 그냥 PC게임(인터넷사용)을 오랜 동안 지속하게 되면 생기는 심각한 장애이며 이 장애는 실제생활에 크나큰 영향을 주어 사회생활을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컴퓨터를 잘 아는 남자들이 여자들에 비해 심각하며 모든 연령대에 골고루 펴져있는 중독현상이네요.


2. 원인


뭐라고 하기전에 결국은 컴퓨터라는 것과 인터넷이라는 것으로 인해 이러한 중독증세가 보이는 것이네요. 결국 예전에는 이런 모든 정보들을 신문이나 뉴스를 통해서 접하게되고 사람들이 미디어라는 것을 통해 더욱 자극적인 것을 보게 되어 TV(일명 바보상자)가 정보를 섭득하는 매체가 되었지만 지금은 간편하게 접할 수 있는 컴퓨터라를 사용하여 인터넷이라는 선로를 통해 모든 정보를 수집하는 시대가 왔었고 그로 인해 많은 이들이 인터넷중독이나 게임중독을 겪고 있네요. 그렇다고 이런 수월한 매체를 통한 정보 수집을 조금이라도 늦게 되면 왕따를 당한다던지 아니면 도태되어 낙오한다는 생각을 가지기에 끊임없는 인터넷 접속을 하게 되네요. 


필자의 이야기를 안할수가 없네요. 저도 한동안 많은 시간이었죠. 거의 10년동안 모 온라인게임이라는 것에 중독이 되어 밤이 낮이 되도록 게임을 하는 등 그리고 직장을 그만 두고 나서 허탈한 마음에 시작한 게임은 하루에 12시간 이상을 하게 되고 이것을 3달이나 하다가 보니 사람이 조금씩 이상하게 되더군요. 정말로 가만히 있다가 화가 나기도 하고 이렇게 계속 게임을 하다가 보니 사람 만나는 날도 적어지고 해서 대인관계도 원활하지 않고 결국은 돈이 없어서(ㅠㅠ)게임을 접어야 되었고 그 뒤로 종종하다가(돈이 있을때) 결국은 이제는 그 게임을 하지 않게 되었고 지금은 완전하게 그 게임을 안하게 되더군요. 결국은 금전적인 문제와 다른 일로 인해서 중독이라는 것은 면피가 되었지만 그래도 지금 이렇게 블로그 관리를 한다고 오래 컴퓨터 앞에 앉아 있네요. 그러나 30분정도를 하면 운동도 하고 청소도 하고 최대한 컴퓨터 앞에 붙어있는 시간을 줄일려고 하네요.



3. 증상


이 게임중독자들 중에 대부분의 손님분들은 시간이 어떻게 간지를 모르겠다고 이야기하시는분이 많아요. 10시간이라는 정액을 아침에 오셔서 사용을 하면 대충 7시간이나 8시간정도면 그냥 다 사용을 해버리는데요(유료비때문에 시간이 차감됨). 그래서 항상 계산하고 가실때에는 내일을 위해 또다시 얼마의 시간을 계산하시고 가시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다보니 시간에 대한 개념이 없어지는 것 같더군요. 또 한 손님은 분명히 그 손님은 직장을 다니시는 분이신데 아침 청소시간에 오신거예요. 그래서 제가 물어보니 오늘 이벤트를 한다고 해서 회사를 아프다고 조퇴하고 나왔다고 하더라고요. 대박!!!!에 멘붕까지.......또 다른 한분은 부부끼리 오셨는데 여성분께서 남편이 아파서 집에서 쉬는데 심심하니깐 나왔다고 하시더라고요. 잉 이건 뭐냐. 아프면 집에서 쉬어야지 나오면 어떻게 하라고.....지금도 보고 있으면 어제 저녁에 오셔서 오늘 밤을 지새고 지금까지 12시간 이상을 앉아서 게임을 하고 계시는 분을 보게 된다. 이러다가 보니 문제가 뭐냐 하면 게임속에만 계속 지내다보니 현실세계와 떨어져서 생활하다보니 대인관계가 월활하지 않고 장시간 게임으로 보내다보니 잠을 제시간에 못자고 하니 학생들에게는 학업의 능률이 떨어지게 되고 직장인들에게는 업무의 방해가 오게 되요. 이러다보니 이런 모든 정신적인 병명이 다 동원이 된 진단이 나오게 된다. 우울증, 폭언, 폭행, 가족간의 갈등, 불안감등등....... 이런 증상이 계속 지속이 되면 결국은 자살이나 살인이라는 극단적인 행동이 나오게 되네요.


4. 자가진단


이 게임중독이 자신은 그 게임에 중독이 되었다고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보기에 너무 심하게 한다고 생각이 된다면 그것은 바로 게임중독(인터넷중독)이라는 거죠. 마찬가지로 자신이 알콜중독이나 마약중독이나 담배중독이나 하는 건 자신이 잘 몰라요. 다른 사람이 보고 너 많이 한다 아니면 많이 마신다라고 해야지 알게 되죠. 그렇다면 이 게임중독(인터넷중독)에 대한 자가진단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것 바로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지면 나옵니다.

인터넷 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dia/survey/addDiaSurveyNew.do

에서 중독진단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진단을 할 수있네요. 그래도 자신이 하는 것보다는 주위의 사람들이 해주는 것이좋겠죠.


5. 치료


치료는 간단한 방법으로 사용을 안하면되요 컴퓨터를 그러나 자신만의 의지로 되는 것 없기에 타인과 같이 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으며 그룹을 통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이 좋네요. 미드를 보면 가혹가다가 중독관련 자료를 보다가 보면 중독을 치료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같이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서 치료를 하는 방법도 좋을거라고 보고요. 위의 인터넷 중독대응센터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꺼라고 보네요. 그리고 청소년일경우에는 오랜시간동안 컴퓨터 사용을 줄이기 위해 청소년 야간 게임 접속 금지를 하여 10시이후에는 PC방내의 출입을 금지하는 것이 있지만 집에서 하는 경우에는 그렇게 제약이 없기에 어떻게 구속을 할수 없고 자신의 아이디가 아니더라도 타인(부모님)의 아이디로 접속을 하게 되면 어떻게 할 수가 없게 되네요. 그러니 각별한 부모님들의 주의가 필요하고 부모님들의 꾸준한 대화를 통해서 이런 증상을 풀어가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보고 휴일이나 주말에 같이 가까운 놀이시설을 방문하거나 가족간의 유대관계를 높이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6. 예방


예방이라는 것은 없네요.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으면 되네요. 그러나 지금은 인터넷이라는 거대한 파도에 휩쓸러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청년들이 너무 많고 청소년기에는 그냥 운동으로 모든것을 풀던지 대인관계를 유지 했지만 지금은 운동뿐아니라 친구들과의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는 게임(못하더라도) 한 두개라도 있어야지 친구와의 관계가 지속이 되기에 어쩔 수가 없고 성인들은 예전에는 PC방이 없을때에는 운동이나 당구장이라는 시설로 인해 얼굴을 보고 하는 대인관계를 유지를 했지만 이또한 얼굴없는 관계를 게임으로 하기에 어쩔수가 없게 되네요. 결국 결론을 내리자만 자신이 알아서 잘 대응하는 수 밖에 없고 성인은 대외적인 활동을 하여 컴퓨터와 거리를 먹게 하거나 청소년은 학습을 통한 컴퓨터와의 거리를 멀게 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 좋겠네요.


이런 게임중독이라는 건 컴퓨터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중에 하나일뿐이고 이것으로 인해 발병이나 증상을 보이는 병명은 너무나 많다. 일단 오랜 기간 모니터를 주시하면 눈에 대한 질병도 발생을 하고 예를 들어서 안구건조증이나 시력저하를 들수가 있고요. 오랜 시간동안 컴퓨터를 주시함으로 목이 거북목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추가적으로 오십견이라는 것도 발병이 되고,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져서 허리디스크나 다리가 빈약해 지는 그런 현상이 오게 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