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애(드라마,영화,예능)/예능

[채널A]구원의밥상 제9회 10월15일 방송 "담도암..바로 이기는 것은 브로콜리"

by 하루린 2015. 11. 28.
반응형



암중에서도 암인 바로 담도암.... 오늘은 담도암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할게요...담도암은 10대 암중에서 가장 위험한 암인데요. 이 담도암은 진단 후에는 이미 말기인 경우가 80%이상이고 이 중에서도 겨우 25~40%만 수술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수술이 불가능한 환자들은 1년 미만의 짧은 생존기간의 시한부 인생을 살아야 하네요. 또한 문제는 수술을 해도 높은 재발률... 그리고 5년간 살 확률이 5%에 불과....


담도암이란 지방의 소화를 돕는 담즙(쓸개즙)이 간에서 분비돠어 십이지장으로 흘러 들어가기까지의 경로를 담도(쓸갯길)라 하며 이 경로에 종양이 생긴 것....그리고  담도암 수술시 주변 장기들로 전이 될 경우 주변 장기에 큰 손상의 위험이 있고 담즙이 새어나올 경우는 주변의 장기를 녹여버린다고 하네요. 그래서 담도 주변 장기들을 함께 절제하는 큰 수술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큰 문제는 이 담도암의 원인도 모르고 밝혀지지 않는 치료법이 더 더욱 문제라고 하네요.


그리고 아주 큰 원인은 80~90%가 스트레스... 전조증상이라면 바로 피곤함... 그리고 손발이 노래지고 황달증상....오한도 온다고 하네요. 이 증상은 담관이 막히게 될 경우 담즙 안에 물질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여 담즙 안에 있는 빌리루빈의 증가로 피부나 눈이 황달 증상이 오네요. 그리고 대장암처럼 변의 색깔로 알 수가 있는데요. 담즙의 배출 이상으로 인해 지방 분해가 되지 않아서 변의 색이 백색변이 나오네요. 이 담즙은 하루에 500~600cc정도가 배출이 되는데, 담도의 이상이 발생이 되면 고인 담즙은 복부에 차는 것이 아니고 피부나 다른 곳에 축척이 되네요.


강황은 인도사람들에게 음식이 아닌 치료제로 사용을 하는데, 이 강황에는 커큐민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는데 미국 MD앤더슨 연구결과에 따르자면 이 성분을 복욕한 췌장암 말기환자들의 건강 상태가 호전이 되었다고 하고 그것뿐아니고 다른 암에서도 무척 좋은 재료네요. 그리고 강황은 한의학적으로는 성질이 따뜻하고 맵지만 쓴맛을 가지고 있으며 찬 기운을 발산시키고 혈액순화을 도와 어혈치료에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면역력에도 좋은 약재...


비트의 항암효과는 바로 안토시아닌. 이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식물 색소로 비트, 복분자, 가지, 블루베리, 자두, 포도등의 적색 식품에 들어 있고 베타인이라는 성분도 같이 있어서 암 예방, 증식 억제에 효과가 있네요. 그러나 그 비트를 그냥 즙으로 먹으면 위,장,신장등에 큰 부담이 갈 수 있기에 다양한 채소나 과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된장국에 토마토를 넣어보아라 그럼은 나트륨 덩어리인 된장의 나트륨 배출을 돕고 염증 물질도 억제하는 것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토마토...


셀레늄이라고 하여 기적의 원소, 꿈이 원소라고 불리는 이 영양성분은 활성산소 제거,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여 함암효과가 뛰어나네요. 이 식물성 셀레늄은 무, 아스파라거스, 버섯, 브로콜리에 풍부하고 동물성 중에서는 달걀, 등 푸른 생선, 굴에 풍부하네요. 그리고 견과류에 셀레늄이 성분이 풍부하고 비타민 E성분도 있어서 항암효과를 증진시켜주네요. 그리고 이 셀레늄은 비타민 G의 생성을 돕는다고 하는데, 과연 이 비타민 G의 정식 명칭은 글루타치온이고 비타민 중 우리 몸의 가장 상위에 있는 면역체계이면서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라고 불리우네요. 그런데 이 비타민 G의 문제점이 무엇이냐하면 분자구조가 너무 커서 체내 흡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는데 그래서 그것의 활성화를 돕는 셀레늄을 섭취를 하여 보완을 하네요. 그러나 너무 먹으면 이것이 금속이기에 탈모가 발생할 수 도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셀레늄의 일일 권장량은 50~200mcg...


그리고 암환자분들께서 드시면 안되는 것이 바로 버섯인데요. 이 버섯을 달인 물이나 그것을 바로 섭취를 하면 간에 무리를 주기에 암환자분들에게는 안 좋은 음식이고, 과일, 설탕, 백미를 조심해야 하는데 이것에는 당이 많기 때문에 암세포가 당을 주식으로 삼기에 이런 종류의 음식을 먹으면 더 안 좋아 지겠죠...그리고 잘 못 된 상식은 바로 단백질의 섭취인데요. 그냥 고기를 구워서 먹으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그것을 삶아서 먹으면 수육으로 해서 먹어면 된다고 하네요...그리고 암 환자들에게 추천하고서 하는 육류는 바로 염소고기.....염소고기는 소량의 기름기와 단백질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이 되어 있어서 기력 보양에 탁월하다고 하네요.


담도암의 위험요인은 자연산 민물 생선회..이것 안에는 간흡충이 다량 포함이 될 수가 있기에 담도에 염증이 유발이 될 수 있고 이 담도암 화장의 35%가 바로 이 간흡충 발병 원인으로 판정이 났네요. 담석도 연관관계가 있어서 담석증이 있는 경우에는 암의 발생율이 15%가 높고 담도암 발생 위험도가 50%가 증가하네요. 그래서 담석이 안생기게 밀가루, 패스트푸드 섭취는 제한 하는 것이 좋네요. 그리고 담즙하고 관련이 있기에 소화에 부담을 주는 육류는 위험하며 육류를 먹고 나면 소화를 돕기 위해서 소화제를 먹어 두는 것이 위에 부담을 덜어주네요. 


그리고 담도암을 이기는 구원재료는 바로 브로콜리... 가장 저렴하게 구입을 할 수 있는 식재료인데요. 이 브로콜리는 타임지가 선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며 이 녀석은 비타민 G를 활성화 하여 암세포 멸균에 우수한 셀레늄이 풍부하고 설포라판이란 성분이 풍부하여 이것은 위궤양, 위암을 일으키는 박테리아 및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고 면역력을 높여줘 염증을 퇴치하는 효능이 우수하네요. 또한 인돌이라고 하는 발암 물질 해독 성분과 단백질 분비를 촉진시켜 뛰어난 함암효과가 있네요


그리고 브로콜리와 같이 먹으면 좋은 음식은 바로 고추냉이, 토마토, 아몬드... 고추냉이와 같이 먹게 되면 항암효과가 높아지는데. 이것은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브로콜리 속 미로시나아제와 상호작용을 하여 효소의 항암 기능을 촉진 시켜주네요. 잘 아실 겁니다. 토마토는 당연히 함암효과가 좋다는 것, 그리고 아몬드안에 비타민 E성분은 혈액순환과 세포의 노화방지 효과에 탁월한데요, 이 성분이 브로콜리의 셀레늄과 만나면 함암효과가 배가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네요. 그래서 고추냉이 토마토,아몬드 마지막에 브로콜리가 정말로 잘 맞는 음식 궁합이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