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애(드라마,영화,예능)/예능

백종원의 3대천왕 열여섯번째 메뉴..힐링 메뉴 국수...

by 하루린 2015. 12. 19.
반응형



이 겨울 추위와 외로움을 달래주는 든든한 한끼가 왔다. 김이 모락모락 하는 면을 후후 불어 먹고 뜨끈뜨근한 육수를 후르르르륵 마시면 몸과 마음이 무장해제, 사르르 녹는다 녹아...한국인의 힐링 메뉴 국수....


첫 번째 참가자. 옥천 어탕국수집. 찐한식당... 주소는 충북 옥천군 청산면 교평리 275-5

옥천은 민물생선으로 하는 음식으로 유명하네요. 그래서 찾은 집은 얼큰한 국수...이곳은 제빵왕 김탁구에서 유경이집으로 유명한 그 가게...국물이 찐하다. 추어탕하고 비슷한 맛인데, 비린내가 없다는 것이네요. 그리고 어탕국수는 밥이 필수. 밥을 말면 바로 어죽...


얼어 있는 민물고기인 누치(잉엇과 물고기로 잉어보다 조금 야윈 모습을 띰)와 붕어를 넣네요. 육수는 5~6시간 뜸을 들이고, 잔 불에 계속 지키고 있어야 하네요.(이것이 전통적인 방식). 그리고 빠가사리(동자개)와 메기가 등장하는데, 따로 끓이는 이유는 비늘이 있는 것은 오래 끓이고 비늘이 없는 것은 신선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바로 끓여서 뼈만 발라냅니다. 어탕국수의 맛 스틸러는 바로 고추장...이곳은 도리뱅뱅도 같이 선보이네요. 여기는 바로 육수에 국수를 바로 넣는데, 이렇게 되면 국수가 퍼지게 된다. 그러나 명인의 비법이 있다, 바로 차가운 공기를 먹여 퍼지지 않게 한다. 


두 번째 참가자. 담양 멸치국수...의 옛날진미국수... 주소는 전남 당양군 객사리 211-5

이곳은 2호점도 있는데요. 1호점은 공사중이라고 하네요. 20년이나 된 오래 된 가게...잔치국수에 콩나물이 들어있다. 가격은 단돈 4000원... 콩나물을 시원함이 국물에 없기에 콩나물은 나중에 넣은 것.... 


여기어 맛 스틸러는 바로 콩나물... 콩나물을 데치자마자, 바로 찬물로 식히고 그리고 나오는 쪽파... 쪽파뿌리를 육수에 넣네요. 대파는 줄기만 넣네요. 그리고 양파는 껍질을 넣네요. 양파 껍질을 넣는 이유는 잡내를 잘 잡고 단맛을 배제하겠다는 것...이것이 1차 육수... 채수를 가지고 다른 냄비에 넣고 멸치를 넣고 북어 대라기를 넣네요. 이렇게 하면 채수의 맛은 사라지고 멸치의 맛이 나네요. 그리고 생강을 넣어서 매콤한 맛을 더 해 주네요. 여기는 국수를 내어 놓기 전에 토렴을 하네요. 


세 번째 참가자. 제주도 고기국수... 장수물식당 주소는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연동 310-79..

제주 지역민들의 강력추천, 18년 전통을 자랑하고  제주도 돔베고기가 국수위에 가득....돔베고기가 서비스로 조금 나오네요. 국수위에도 조금 나오고요. 그리고 국수는 중면을 사용을 했네요. 그런데 이 가격이 단돈 6000원...국물은 진하면서 느끼하지가 않아요...


먼저 돼지 뼈 육수를 내기 위해 4시간 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 돼지 뼈를 사용하네요. 그리고 육수를 내는 것은 3~4시간...그리고 오겹살과 전지를 넣네요.(고명 용)--이것이 돔베고기...집에서는 고기를 삶을 때는 무조건 핏물을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비장의 해결책 커피 조금,,, 커피 믹스 아님 그냥 커피....그리고 육수 국물에 멸치가 들어가네요. 고기의 기름진 맛을 잡는다고 하네요. 


그리고 또 다른 제주도의 고기국수집. 제주골박식당...주소는 제주시 이도2동 362-1

2대째 운영 중인 50~60년 전통의 오랜 맛집...돼지고기 전지살과 탱글탱글한 면발....이 집 국수는 굉장히 남성적인 국수. 중면보다 더 두꺼운 국수 대면이라고 하죠. 국물 색이 좀 어둡죠.


김해 잔치국수. 대동할매국수 주소는 경상남도 김해시 대동면 초정리 13

김해의 대동면에 위치한 곳. 이곳은 무지개 빛 고명으로 유명하다. 이곳 국수에는 멸치에 솔치(청어 새끼 말린 것)를 섞어 육수 맛을 낸다. 이곳 멸치국물의 맛은 약간 쌉싸름하다. 그 이유는 바로 멸치 똥...전형적인 부산 잔치 국수, 


도리뱅뱅... 도리는 둘레를 뜻하고 뱅뱅은 일정한 범위를 감싸고 도는 모양이라고 하는데요. 피라미를 튀기듯이 돌려 앙념을 한것....

반응형